집콕 생활요리

꼬막제철 꼬막무침 레시피 꼬막 해감 꼬막 손질 효능 부작용 꼬막요리 꼬막무침 양념장 만들기

방구석레시피입니다 2023. 11. 24. 10:00
728x90

제철음식 꼬막 알아보자

꼬막은 겨울 제철음식 중 하나로 단백질과 비타민, 필수 아미노산이 풍부하게 들어있어 성장기 어린이에게 좋은 음식입니다. 또한 철분과 각종 무기질이 다량 함유되어 빈혈 예방에도 효과적이며 타우린 성분이 피로해소 및 간 해독작용을 도와 숙취해소에도 좋습니다. 특히나 여성분들에게는 피부미용효과가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이렇게 꼬막은 다양한 효능을 가지고 있으니 지금 제철 맞은 꼬막을 드시면 더욱더 효과가 좋겠죠? 그럼 몸에 좋은 제철 꼬막 삶는 법과 부작용 그리고 활용요리도 알아보고 꼬막무침 만들러 가볼까요?

 

 

⊙꼬막 삶는 방법
꼬막은 삶는 방법에 따라 맛이 크게 좌우됩니다. 우선 꼬막이 잠길 만큼 물을 부어준 후 물이 끓어오를 때 꼬막을 넣고 숟가락으로 저어가며 3~5개 정도 입을 열면 육즙이 어느 정도 있는 상태로 삶아집니다. 너무 오래 삶으면 질기고 육즙이 빠져나갈 수 있으니 참고하시고 삶을 때는 한쪽 방향으로 저어주어야 살이 한쪽으로 붙어 모양이 예쁘게 유지되고 육즙이 빠지지 않아 더욱 맛있게 먹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삶은 꼬막은 절대로 찬물에 헹구지 않고 그대로 식혀야 쫄깃한 식감을 느낄 수 있습니다.

 

꼬막 부작용
꼬막은 찬 성질을 가지고 있어서 몸이 차거나 소화기관이 약한 사람이라면 많이 섭취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조개류 알레르기가 있다면 주의해야 하며 하루 권장 섭취량은 200g~300g입니다.

 

꼬막 활용요리

꼬막은 무침, 비빔밥, 탕 등 다양한 요리로 활용될 수 있습니다. 먼저 꼬막무침은 해감시킨 꼬막을 끓는 물에 살짝 데친 후 간장, 고춧가루, 다진 마늘, 참기름, 설탕, 깨소금등을 넣어 양념장을 만들어 무쳐주면 완성됩니다. 다음으로 꼬막비빔밥은 밥 위에 데친 꼬막살과 양념간장 또는 초고추장을 올린 후 채 썬 상추와 깻잎, 김가루, 부추, 당근 등 기호에 맞는 채소들을 올려 비벼먹으면 됩니다. 마지막으로 꼬막탕은 육수팩(멸치, 다시마)을 우려낸 국물에 손질한 꼬막을 넣고 끓이다가 국간장과 소금으로 간을 하고 대파를 썰어 넣으면 완성됩니다.

 

- 꼬막무침 만드는 법 -

< 재료 준비 >

꼬막 1팩, 마늘 3~4쪽, 청양고추 1~2개, 대파 1/3개, 굵은소금 2숟가락, 식초 2숟가락

무침양념재료 - 간장 3숟가락, 고춧가루 4숟가락, 매실액 3숟가락, 식초 2숟가락, 다진 마늘 1숟가락, 다진 파 1숟가락, 다진 고추 1숟가락, 통깨 2숟가락, 참기름 1숟가락

 

< 재료 손질 >

마늘과 청양고추 그리고 대파까지 잘게 다져줍니다. 

꼬막을 손질해 주는데 장갑을 끼고 넓은 볼에 꼬막과 소금물을 넣고 빠득빠득 씻어줍니다. 총 3~4번 정도 깨끗한 물이 나올 때까지 씻어주면 됩니다.

그런 다음 해감을 해주는데 오늘은 빠른 해감법으로 볼에 꼬막 넣고 물을 잠길 정도로 부어 굵은소금 2~3숟가락과 식초 2숟가락 그리고 밥숟가락 2개를 꽂아두고 검은 봉지를 덮어둡니다.

까만 봉지로 덮어 어둡게 만들어주면 안에 있는 뻘들이 뱉어냅니다. 참고로 식초와 숟가락도 넣으면 더 빠르게 뻘들을 뱉고 살균효과도 있으니 참고하시고 이렇게 20분 정도 두며 20분 후에 2번 더 헹궈주면 해감은 다 되었습니다.

 

< 조리 과정 >

꼬막을 데쳐주는데 물이 끓어오르려고 할 때 꼬막을 넣고 한쪽 방향으로 15~20번 정도 숟가락을 이용하여 저어줍니다. 참고로 한쪽방향으로 저어야 꼬막살이 한쪽으로 붙어있습니다.

꼬막이 3~5개 정도 입을 열면 바로 가스불을 끄고 꼬막을 건져주세요. 이때 찬물에 절대 헹구면 안 되며 데친 물을 조금 남겨두고 꼬막살에 남아있는 뻘을 데친 물에 살짝 헹궈주셔도 좋습니다. 

식힌 꼬막을  까주는데 숟가락을 이용하여 꼬막 뒷부분을 살짝 돌려주면 쉽게 까집니다. 이때 꼬막 껍데기는 꼬막살이 없는 한쪽만 제거해 줍니다.

작은 볼에 무침 양념 재료들을 넣고 무침양념장을 만들어 줍니다. ( 양념재료/ 밥숟가락 기준 - 간장 3, 매실액 3, 식초 2, 다진 마늘 1, 다진 고추 1, 다진 파 1, 고춧가루 4, 통깨 2, 참기름 1)

넓은 볼에 깐 꼬막과 양념장을 다 넣고 살살 버무려 줍니다. 

양념이 잘 배도록 섞어주면 조리 과정은 끝났습니다.

 

군침 도는 꼬막무침 완성되었습니다.

 

오늘은 꼬막에 대해 알아보고 꼬막무침도 만들어 보았습니다. 고추와 마늘을 넣어서 알싸하면서 짭조름한 꼬막무침 흰쌀밥 위에 올려먹으니 정말 밥도둑이었으며 매콤해서 술안주로 곁들여 먹어도 좋을 음식이었습니다. 만드는 과정은 조금 어려울 수 있지만 만들어서 드셔보시면 아실 텐데 사 먹는 것보다도 훨씬 맛있어서 해서 드시면 후회하지 않으실 거예요. 제철 맞은 꼬막 드시고 건강 챙기시길 바라며 이상 생활요리 레시였습니다. 감사합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