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콕 생활요리

겨울제철요리 굴떡국 레시피 굴효능 굴요리 굴떡국 끓이는 법

방구석레시피입니다 2023. 12. 29. 14:04
728x90

겨울 제철요리 굴 효능 알고 맛있게 먹자!

굴떡국 좋아하시나요? 겨울 하면 떠오르는 음식 중 하나인 떡국!  저는 특히나 겨울이면 엄마가 해주시는 굴떡국이 그렇게 맛있게 먹었던 기억에 참 좋아하는데요~ 특히 겨울엔 뜨끈한 국물과 쫄깃한 떡이 매력인 굴떡국 한 그릇이면 추위도 싹 잊혀지는 기분입니다. 그래서 오늘은 겨울철 별미 중 하나인 굴! 굴의 효능도 알아보고 굴떡국 레시피를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 굴의 제철시기
겨울입니다! 11월부터 2월까지가 딱 제철인 시기이기 때문에 지금 이 시기에 먹어야 제일 맛이 좋습니다. 또한 산란기 직전이라 영양분도 더욱 풍부하고 양식산보다는 자연산이 훨씬 맛이 좋습니다.

 

굴의 칼로리 
100g당 97kcal이고 지방함량이 낮아 다이어트 식품으로도 제격입니다.

 

굴의 효능

굴은 바다의 우유라고 불릴 만큼 영양성분이 풍부해서  겨울 보양식으로 유명한데 특히 아연과 철분 등 무기질 성분이 많아 빈혈 예방에 도움이 되며 타우린이라는 성분도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고 혈압을 안정시켜 주는 효능이 있어 고혈압 환자에게도 좋다고 합니다. 그리고 칼슘 함량도 높아 뼈 건강에도 좋고 골다공증 예방에도 효과적이며 칼로리와 지방 함량도 낮아 다이어트 식품으로도 각광받고 있다고 합니다. 또한 비타민A, B, C 등 각종 비타민들이 피부미용 및 노화방지에 도움을 주니 남녀노소 누구에게나 좋은 음식인 것 같습니다. 이렇게 좋은 굴 효능 제대로 알고 먹으면 더욱 좋겠죠? 

 

굴 섭취 시 주의사항과 부작용
생굴 자체로는 큰 문제가 없지만 노로바이러스나 비브리오균 같은 식중독 균이 존재할 수 있으니 생으로 먹는 것보다는 익혀먹는 걸 추천드립니다. 특히 생굴을 먹고 난 후 손이나 입 안에 상처가 있다면 감염될 확률이 높으니 조심해야 하며 임산부나 노약자분들은 되도록이면 익혀서 드시는 걸 권장드립니다. 그리고 너무 많이 섭취하면 복통 및 설사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굴의 효능을 알아보았으니 바로 굴 떡국 만들러 가볼까요?~

 

- 굴 떡국 만들기 -

< 재료 준비 >

떡국 떡 1~2인분, 생굴 1~2컵, 대파 1개, 계란 2알, 국간장 or 액젓 1숟가락, 멸치 8~10마리, 굵은소금, 김가루 조금

 

< 재료 손질 >

먼저 굴 손질을 해주는데 굴에 굵은소금을 넣고 살살 버무려 이물질을 제거 후 찬물에 여러 번 헹궈 깨끗한 물이 나올 때까지 씻고 체에 바쳐 물기를 빼줍니다. 

그리고 볼에 떡국 떡과 물을 붓고 10~20분 정도 불러주고 대파는 어슷하게 썰어주며 계란은 그릇에 넣고 풀어줍니다.

 

< 조리 과정 >

먼저 멸치육수를 만들어주는데 냄비에 물 1리터 정도 부어주고 멸치 7~10마리 넣고 끓여줍니다.

20분 정도 육수를 우린 멸치는 다 건져줍니다.

그리고 불린 떡을 한 번 씻어준 다음 넣어줍니다.

떡이 다 떠오르면 다진 마늘 1숟가락과 손질해 둔 굴을 넣어줍니다.

그런 다음 풀어둔 계란을 넣어주며 젓지 말고 끓여줍니다.

간은 마지막에 해주는데 국간장이나 액젓 1~2숟가락을 넣어주시고 부족한 간은 굵은소금으로 해줍니다. 거기에 썰어둔 대파도 함께 넣어줍니다. 

너무 오래 끓이면 굴이 작아지고 수분이 다 빠져 질겨질 수 있으니 굴을 넣은 다음에는 2~3분 정도만 끓이고 불을 꺼주면 조리과정은 끝났습니다. 고명으로 김가루 올려주면 완성입니다. 

 

 

오늘은 추운 겨울 몸을 녹여줄 굴떡국 레시피와 굴의 효능을 알아보았습니다. 뜨끈한 국물 한입 먹으면 몸속까지 따뜻해지는 기분이 듭니다. 이렇게 맛있는 음식들을 먹을 수 있다는 건 참 감사한 일인 것 같습니다. 추운 겨울날 가족들과 함께 맛있게 만들어 드셔보세요! 이상 굴 떡국 생활요리 레시피였습니다. 올해 얼마 남지 않았는데 마무리 잘하시고 내년에는 여러분 모두 건강하시고 하시는 일 전부 대박 나시길 바랍니다. 여러분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감사합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