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콕 생활요리

오징어요리 오삼불고기 만드는 법/오징어효능/삼겹살활용

방구석레시피입니다 2023. 2. 24. 11:00
728x90

오징어 효능 알고 먹자!

바다 생물계의 팔방미인이라는 별칭을 가진 오징어! 맛도 좋고 영양가도 풍부해서 우리나라 사람들은 물론이고 외국인들에게도 사랑받는 식재료입니다. 술안주로도 좋고 밥반찬으로도 제격인 오징어는 남녀노소 누구나 좋아하는 식품인데 오징어 속엔 풍부한 영양소가 들어있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그럼 지금부터 오징어효능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먼저 오징어에는 타우린 성분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 피로해소 및 간 기능 개선에 탁월한 효과가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DHA와 EPA라는 불포화지방산이 풍부하여 두뇌발달 및 치매예방에 좋습니다. 그리고 셀레늄이라는 성분이 항산화 작용을 하여 노화방지에 좋으며 비타민E 역시 세포막을 보호해 주어 피부미용에 좋으며 단백질 함량 또한 높고 칼로리가 낮아 다이어트 음식으로도 손색이 없습니다. 이외에도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어 혈관질환 예방, 당뇨개선, 항암효과등 다양한 효능이 있는 좋은 음식입니다. 그럼 오징어의 효능에 대해 알아보았으니 만들러 가볼까요?

- 오삼불고기 만드는 법 -

< 재료 준비 >

삼겹살 600g, 손질오징어 1~2마리, 당근 1/3개, 양파 1/2개, 대파 1개, 청고추 2개, 홍고추 1개

양념(밥 숟가락 기준) - 고추장 2숟가락, 참기름 1숟가락, 맛술 1숟가락, 매실액 1숟가락, 다진 마늘 1숟가락, 올리고당 3숟가락, 고춧가루 4숟가락, 간장 3숟가락, 후추 조금

 

< 재료 손질 >

양파는 채 썰어주세요.

대파는 잘게 송송 썰어주세요.

당근은 반을 자르고 반달모양으로 잘라주세요.

청양고추와 홍고추는 어슷하게 썰어주세요.

껍질이 제거된 손질한 오징어는 몸통에 칼집을 내어주고 반을 갈라 큼직하게 썰어주세요.

( 오징어 손질법 - 먼저 오징어 몸통을 가위로 잘라주고 내장과 투명한 뼈를 제거해 줍니다. 내장과 다리가 연결된 곳을 잘라주시고 다리 위쪽에 입을 손으로 꾹 눌러 이빨을 제거해 주시고 눈은 가위로 잘라 줍니다. 그런 다음 깨끗이 흐르는 물에 잘 씻은 다음 몸통 껍질을 키친타월로 잡고 제거해 줍니다.)

몸통 1~2cm 간격으로 썰어주시면 됩니다.

삼겹살은 3~4cm 크기로 잘라주세요.

 

< 조리 과정 >

넓은 볼에 오징어와 양념장을 넣고 버무려 주세요.( 고추장 2숟가락, 매실액 1숟가락, 맛술 1숟가락, 참기름 1숟가락, 다진 마늘 1숟가락, 올리고당 3숟가락, 고춧가루 4숟가락, 간장 3숟가락, 후추 조금)

그런 다음 썰어둔 야채 (당근, 양파, 청양고추)를 넣고 같이 버무려 주세요.

구이 팬을 달군 다음 삼겹살 올려 먼저 구워주고 삼겹살 기름을 내주세요.

어느 정도 삼겹살 기름이 나오면 썰어둔 대파를 넣고 파기름을 만들어줍니다.

파 향이 올라오고 고기가 반쯤 익었으면 양념해 둔 오징어를 넣어주세요.

센 불에 빠르게 볶아주세요.

센 불에 볶으면 탈 수 있으니 타지 않게 양념한 그릇에 물 0.5컵 정도 넣고 잘 저어 양념물을 넣어줍니다.

자작자작하게 거의 익었으면 대파 조금과 홍고추, 통깨 조금 뿌리고 마무리해 줍니다.

맛있는 오삼불고기 완성입니다.

 

오늘은 매콤하고 쫄깃한 오삼불고기를 만들어보았습니다. 오징어의 쫄깃한 식감과 삼겹살에 고소함이 조화로우며 골라 먹는 재미가 있어 좋았습니다. 만드는 과정이 번거로울 수 있으나 요즘은 냉동 손질 오징어를 사용하셔도 되며 집에 있는 야채들로 활용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밥반찬으로도 좋지만 매콤해서인지 술안주로도 손색없는 요리인 듯합니다. 이번 주말 저녁 한 번 만들어 보심 어떨까 싶습니다. 이상 집콕 생활 요리였습니다. 감사합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