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콕 생활요리

제철봄나물요리 고소하고 향긋한 두릅튀김 취나물튀김 만드는 법/효능

방구석레시피입니다 2023. 4. 20. 11:00
728x90

제철요리 봄나물 효능 알아봅시다.

봄나물 하면 떠오르는 나물 중 하나인 두릅과 취나물 있습니다. 봄철 입맛 없을 때 먹으면 식욕을 돋워주는 효과가 있는데 몸에 좋은 음식이니 만큼 다양한 효능들이 있겠죠? 지금부터 몸에 좋고 맛도 좋은 두릅과 취나물의 효능에 대해 알아보고 이 두 가지 제철음식으로 튀김을 만들어 보겠습니다. 만드는 방법이 간단해서 쉽게 하실 수 있을 듯합니다. 그럼 먼저 효능에 대해 알아봅시다.

두릅 효능

두릅은 봄나물 중에서도 몸에 좋은 나물로 유명합니다. 두릅은 나무 끝에 달리는 새순을 말하며 봄나물 중에서도 고급 식재료로 꼽힙니다. 그래서 그런지 봄철에만 잠깐 먹을 수 있고 제철인 4월~5월 사이에 많이 먹어줘야 하는 음식이랍니다. 하지만 너무 비싼 가격과 구하기 힘든 탓에 자주 먹지는 못하는 귀한 음식이기도 합니다. 두릅 칼로리는 100g당 21kcal로 매우 낮아 다이어트 식품으로도 손색이 없습니다. 그리고 사포닌 성분이 많이 들어있어서 혈액순환과 피로해소에 좋다고 하며 비타민C 와 칼슘 등 다양한 영양소가 풍부해서 면역력 증진에도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그래서 봄철 춘곤증 예방에도 탁월한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이 밖에도 당뇨예방, 항암효과, 치매예방 등등 건강에 많은 도움이 되는 식품입니다.

⊙두릅 부작용 

두릅은 독성이 없어서 큰 부작용은 없지만 찬 성질을 가지고 있어서 위장이 약하거나 소화력이 떨어지는 사람은 많이 먹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칼륨 함량이 높아서 신장 질환자는 섭취 시 주의해야 합니다.

⊙두릅 손질방법 

두릅은 밑동을 잘라내고 껍질을 벗긴 후 흐르는 물에 씻어주면 됩니다. 끓는 물에 소금을 약간 넣고 줄기부터 넣어 1분 이내로 데친 후 찬물에 헹궈주시면 되고 너무 오래 데치면 식감이 질겨지고 향이 날아가니깐 주의하세요!

⊙두릅 보관방법

두릅은 신문지에 싸서 냉장보관하면 일주일 이상 보관이 가능하답니다. 만약 양이 많다면 냉동실에 얼려두었다가 해동해서 먹어도 괜찮습니다.

취나물 효능

봄 하면 떠오르는 나물 중 하나로 손꼽히는 취나물은 봄에만 먹을 수 있는 제철음식입니다. 특유의 향과 맛 덕분에 많은 사람들이 좋아하는 나물 중 하나지만 우리나라에서는 봄에만 먹을 수 있어서 더욱 귀한 대접을 받고 있습니다. 향긋한 향과 쌉싸름한 맛이 특징인 취나물은 쌈채소로도 많이 먹고 무침 등 다양한 요리방법으로 섭취하는데 특유의 향긋함 덕분에 봄철 입맛을 돋우는 데 효과적이며 칼륨 함량이 높아 체내 염분을 배출시키는 데 도움을 주어 고혈압 환자에게 좋으며 다이어트에도 효과적입니다.  또한 비타민 A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눈 건강 증진 및 시력 보호에 탁월하며 베타카로틴 성분이 항산화 작용을 하여 피부 노화 방지에 좋은 영향을 미칩니다. 그리고 혈액순환을 촉진시켜 주는 효능이 있으며 체내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어 혈관질환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이 밖에도 칼슘, 철분, 인 등의 무기질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 뼈 건강 향상 및 골다공증 예방에 좋으며 식이섬유가 풍부하기 때문에 장운동을 촉진시켜 변비 증상 완화에 좋습니다.

⊙취나물 손질 방법

취나물은 흐르는 물에 깨끗이 씻어준 후 끓는 물에 소금을 넣고 살짝 데쳐줍니다. 데친 취나물은 찬물에 헹궈 물기를 짜낸 후 먹기 좋은 크기로 썰어주면 됩니다. 이때 줄기 부분 억센 부분은 제거해 주고 잎 부분만 따로 분류해서 조리하도록 합니다.

⊙취나물 부작용

취나물은 특별한 부작용이 없지만 취나물 자체가 차가운 성질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평소 몸이 차거나 소화기관이 약한 사람이라면 과다섭취 시 복통 또는 설사 증세가 나타날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 두릅튀김, 취나물튀김 만드는 법 -

< 재료 준비 >

두릅 1팩, 취나물, 밀가루 5숟가락(밥숟가락 기준), 튀김가루 1컵(종이컵 기준)

 

< 재료 손질 >

먼저 두릅과 취나물을 손질하고 흐르는 물에 씻어 체에 바쳐 놓습니다.

그런 다음 비닐봉지 안에 두릅과 밀가루 2숟가락을 넣고 고루 섞이도록 흔들어주세요.

보이시나요? 밀가루가 고루 잘 섞였습니다.

취나물도 똑같이 비닐봉지 안에 취나물과 밀가루 2~3숟가락을 넣고 흔들어주세요.

취나물도 밀가루가 고루 섞였습니다.

 

< 조리 과정 >

넓은 볼에 튀김가루 1컵과 찬물 1.5컵을 넣어주세요.( 이때 얼음도 넣어주셔도 좋습니다.)

이때 반죽을 묽게 반죽을 해주시고 너무 고루 섞을 필요는 없습니다. 튀김가루가 다 녹지 않아도 됩니다.

가스불은 중불로 하시고 반죽물을 조금 넣어보시고 떠오르면 튀기시면 됩니다.

두릅을 반죽물에 무쳐 넣어주고 그 위에 반죽물을 조금씩 뿌려주시면 예쁜 튀김옷이 입혀집니다.

타지 않게 하고 하얀 반죽색 유지해야 하며 40~50초 정도만 튀겨주세요. 

젓가락으로 대보고 바삭함이 느껴지면 바로 꺼내주세요.

다 튀겨졌으면 체에 바쳐 기름이 빠지도록 둡니다.

취나물도 반죽물에 무쳐 바로 넣어주며 반죽물을 그 위에 뿌려주세요

취나물도 40~50초 정도 튀기며 딱딱해지면 꺼내줍니다.

튀김색이 하얀색으로 튀겨야 하며 누런색이 나오면 센 불이니 불조절을 해주세요.

맛있는 두릅튀김과 취나물튀김 완성입니다. 초간장에 찍어드시면 좋습니다.

 

오늘은 봄철 제철음식인 두릅과 취나물 효능에 대해 알아보고 이 두 재료로 튀김요리까지 만들어 보았습니다. 두릅과 취나물의 쌉싸름한 맛이 튀김으로 만드니 쌈싸름함이 덜하여 아이들도 너무나도 고소하고 맛있다며 잘 먹어주었고 어른들은 술안주로 손색없는 요리였습니다. 향과 쌉싸름 때문에 못 먹었던 아이들이 튀김으로 만드니 잘 먹게 되어서 더 좋았습니다. 여러분도 입맛 없는 봄철 향긋한 취나물과 두릅으로 잃어버린 입맛 찾으시길 바랍니다. 그럼 이상 집콕생활요리였으며 여러분도 맛있는 취나물과 두릅 드시고 환절기 건강 챙기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728x90
반응형